• kr
  • en
  • wyatt
    space

    강남공유오피스, 왜 선택하는가?


    홈 오피스에서 공유오피스로의 이동

     

    프리랜서, 1인 기업, 스타트업 기업의 경우, 편안한 옷차림으로 집에서 (혹은 까페에서) 일 하는 점이 제일 큰 장점 중에 하나일 것이다. 그들의 이러한 유연한 업무 환경이 틀에 박힌 사무실에 들어가는 순간 느껴질 박탈감이 창의력에 기반을 둔 업무에 영향을 준다는 우려가 있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프리랜서와 1인 사업자들이 굳이 홈 오피스와 카페 대신 공유오피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묻는다면, 아래 이유들을 살펴보길 바란다.

     

    클라이언트? 동료! 

    강남 공유오피스 와얏트스페이스

     

    첫 걸음마를 뗀 기업에게 홈 오피스는 분명 합리적인 선택이다. 우선 부담스러울 수 있는 오피스 임대료가 없고, 근무시간 역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업무 미팅 장소는 적당한 카페로 대체 가능하다.

    하지만 그 규모가 커지고 클라이언트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홈오피스의 한계가 나타난다. 늘어나는 업무를 분담하고자 다른 프리랜서를 고용해 내 집에서 업무 지시를 하기도 불편할 뿐더러, 클라이언트를 집으로 초대해 프레젠테이션 하기도 애매하다.

    이런 면에서 공유오피스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네트워킹’이다.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는 프리랜서, 스타트업 그리고 투자자들을 바로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협업으로 같은 공간에서 업무를 진행함과 더불어 자신의 서비스를 알리고 제공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들도 늘어나는 것이다. 게다가 쾌적하고 전문적인 업무환경과 확실한 미팅 공간을 가지는 것은 기존 고객과의 관계 유지는 물론, 신규 고객 유치에도 공유오피스가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상상력 자극 

    강남공유오피스 디자인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일터는 우리의 일상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홈 오피스의 장점이자 단점은 편하지만 나태해지기 쉽다는 것이다. 공유오피스의 경우 다른 프리랜서들과 공간을 공유한다. 그저 깔끔하고 모던하게 꾸며진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상상력을 자극한다.

    공유오피스로 출, 퇴근하면서 겪는 여러 에피소드는 곧 상상력이 필요한 작업에 활용 될 수 있다. 또한 동료 프리랜서들과 아이디어 회의를 해볼 수도,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도 있다.

    공유오피스로의 업무 환경의 변화가 얼마나 큰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킬지 즐거운 상상을 해보는건 어떨까 싶다.

     

    커피값 절약? 더 큰 기회비용을 잡아보자!

    집을 사무실로 이용 중인 프리랜서 및 스타트업 종사자들 대부분이 생산적인 업무환경 조성 및 환기를 위해, 노트북을 챙겨서 인근 까페를 찾는다. 실제로 페이스 조절에 긍정적 효과가 있어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까페의 단점은 고정지출과 업무 환경의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루 1 만원 가량 음료와 간식을 먹는다고 가정한다면, 적어도 월 수십 만원의 고정 지출이 생기고 인터넷 망, 플러그 확보, 주변 소음 소지품 보안 등 환경이 그러하다. 생산적인 업무 환경을 위해 공유오피스의 책상 하나를 나만의 워크스페이스로 게약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추가비용? 효율성!

    강남공유오피스

    프리랜서로서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면서 추가 비용이 발생이 걱정된다. 하지만 공유오피스의 멤버쉽 비용이 더 큰 효율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눈여겨 보길 바란다.

    집과 까페가 아닌 전문성이 갖춰진 사무실은 분명히 비용을 넘어선 효율성을 창출해낸다. 홈 오피스와 까페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공유오피스의 네트워크, 효율적 공간 사용 등 확실하게 갖춰진 환경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효율적 업무 공간과 더불어 높은 수입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You will never walk alone 

     강남공유오피스

    혼자 일하는 것은 자신과의 싸움이다.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하고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멘토, 동료 또는 나를 이끌어줄 리더가 필요할 것이다. 내 얘기를 들어주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도 필요하다.

    공유오피스는 이러한 인적 네트워크의 광장이다. 집은 편안하지만 나만을 위한 공간이다. 공유오피스라는 광장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며 새롭게 동기부여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체험판 활용

     

    여전히 공유오피스에 의구심이 든다면 ‘시험판’을 사용해보자. 최소한의 시도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목적 자체가 공유오피스에 생소한 이용자들을 위해 고안된 시스템이다. 공유오피스의 분위기 및 시설이 본이 업무와 맞는다면 멤버쉽을 연장하여 사용 가능하다. 물론 아니라면 언제든지 다시 본인의 집으로 돌아가면 되기에 일반 사무실 임대에 비해 리스크가 상당히 적다.

     

    수많은 트렌드처럼 공유오피스는 모두의 취향이 아닐 수 있다. 추가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하지 않고 독립된 환경에서 업무 능률이 오르는 사람이 있는 반면, 공유오피스 안에서 네트워킹과 협업으로 본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람이 있다. 공유오피스 트렌드는 단순 사무공간 제공이라는 기능을 넘어서 커뮤니티, 창업 허브로 시장을 선점했기 때문에 본인 업무 스타일에게 맞는 차별화 된 공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Top↑